2024년 9월 회고

 

요약

- [완료] 데이터 이관

- [예정] 메일솔루션 업그레이드


데이터 이관

최종 데이터 이관 및 서비스 오픈 일자가 정해졌다.

- [10월 1주차] 기존 서비스 종료 및 최종 데이터 이관

- [10월 2주차] 신규 서비스 오픈

 

사실상 최종 데이터는 기존 서비스 종료 후 추출 쿼리 돌리고 인출만 하면 되는 부분이라서 마음이 편하다.

서비스 오픈 이후 문제 없기만을 바란다 :)


메일 솔루션 업그레이드

2024년도 하반기 예산을 통해 차기 프로젝트가 메일 솔루션 업그레이드로 확정되었다.

업그레이드 확정 전 타사 제품과 업계 1위 제품들을 비교해 보며 견적을 받았다.

 

메일 같은 경우 솔루션 별로 클라이언트가 느낄 수 있는 기능적 차이는 미비하고 관리자 페이지와 정책 영역에서 차이점이 컸던 것으로 느껴졌다.

 

솔루션 업그레이드에 있어서 몇 가지 확인할 사항이 있다.

 

1. 서버 및 스토리지

기존 레거시 시스템에서는 물리 서버와 물리 스토리지를 사용했다.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VM 가상머신에 서버와 스토리지 환경을 구축하려고 한다.

메일 시스템은 데이터값은 작지만 트랜잭션이 많기 때문에, VM 환경에서도 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2. IP 및 도메인 유지 여부

메일 같은 경우 IP와 도메인 주소를 유지하느냐 유지하지 않느냐가 매우 중요한 요건으로 작용한다.

기존 사용하던 IP가 아닐 경우 스팸 필터에 걸리거나 블랙리스트에 올라갈 위험이 있다고 한다.

기존 IP를 유지하는 것이 메일 발송 시 신뢰도를 유지할 수 있으므로 이 또한 확인하자.

 

3.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기존 데이터에 대한 백업, 문제 발생 시 복구 계획이 필요하다.

 

4. 커스터 마이징 가능 여부

각 기관 별로 솔루션 도입 시 정책과 요구사항이 다르다.

어디까지 수용이 가능하며 추후 유지보수 시에 비용 발생 여부 또한 체크를 해놓아야 한다.

이전에 경험해 봐서 그런가.. 단순 텍스트 변경 요청으로 보이는데도 비용을 요구하는 업체가 있다.. 꼭 체킹 하자...

 

현재 메일 시스템은 약 3만 명 정도 사용 중에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위 사용자들이 서비스 이용에 불편함 없이, 보안 사고 없이 진행되길 바란다.

 

걱정할 시간에 하나라도 더 찾아보고 공부하자.


마무리

쉬는 날이 많아서 마음이 붕 떴던 9월이었다.

항상 회고를 쓰면서 돌아볼 수 있어서 다행이다.

고마웠어 내 인생 처음이자 마지막 2024년 9월아 ~

내년 9월에도 부끄러움 없이 더 성장한 9월로 만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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